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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알페온2.4 점화플러그 교체하기

by roding 2022.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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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전 엔진경고등이 떠서 쉐보레 사업소 방문하여 진단기로 스캔하니 실화(P0300)이 나왔다.

정비사말로는 특정 점화플러그에서 실화가 뜨면 에러코드가 P0301처럼 마지막 숫자가 점화플러그를 나타낸다고한다.

P0300같이 특정 번호가 없으면 연료펌프가 의심이 된다고하는데....

실화의 원인이 다양한데 일단 제일 저렴한 부품이자 가장 확률이 높은 점화플러그부터 갈기로 했다.

 

Acdelco의 부품번호 41-108, 개당 17000원에 4개를 주문하였다.

일단 엔진 커버부터 벗긴다. 제일 왼쪽 아래쪽 볼트만 풀고 손으로 뜯으면 벗겨진다.

4기통 엔진이라 점화코일이 4개 보인다.

 

일단 점화코일을 분리해아하는데 흰색커넥터를 뒤로 제낀후 플러그를 뽑으면 쉽게 분리된다.

커넥터를 분리하고 10미리 볼트를 풀면 점화코일을 분리할 수 있다.

 

16미리 점화플러그 교체 도구를 이용하여 플러그를 제거한다.

왼쪽이 구품, 오른쪽이 신품.

오염이 심한 구품 플러그.

백금플러그는 10만키로이상 사용가능하다고 하는데 7만키로 주행하고도 이 정돈데 10만이상 사용가능하다고?

새 플러그교체후 주행하니 이전보다 차가 한층 부드럽고 정차시 엔진진동이 많이 줄어들었다.

실화의 원인도 아마 점화플러그 성능저하가 원인으로 생각되는데 주행을 좀 더 해보고 경고가 계속 뜨는지 지켜봐야겠다.

 

점화플러그 뺄 때 팁...점화플러그 소케 안쪽이 고무로 되어있어 점화플러그를 물어서 빼내게 되어있는데

이 고무가 너무 뻑뻑하면 공구가 안빠질수가 있다.

이 때는 실리코 구리스나 WD40을 안쪽 고무부분에 뿌려주면 쉽게 점화플러그를 분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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