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자동차 겉벨트 소음 없애기...실리콘 구리스

by roding 2022. 11. 2.
반응형

자동차 엔진에서 겉벨트 돌아가는 소음이 발생할 때 일시적으로 조치하는 방법이 몇가지 있다.

첫번째는 몇 년전에 했었던 방법인데 벨트 드레싱 전용 스프레이로 벨트에 직접 뿌리는 방식이다.

퍼마텍스라는 제품을 사용했는데 사용성이 별로 좋지않아 몇 번 사용하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다.

스프레이 입구에 빨대가 없어서 벨트까지 스프레이가 닿지않는 어이없는 제품으로 기억된다.

그리고 뿌린후에 벨트에서 엄청난 소음이 발생(물론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지만..)하여 놀랬던 기억이...

 

이번에는 다른 제품을 테스트해보았다.

실리콘 구리스라고 플라스틱, 고무에 사용해도 괜찮다고 하고 특히 벨트 소음 잡는데 좋다고 한다.

실리콘 구리스를 치약 크기만큼 짜내서 아래 사진처럼 벨트 뒷면에 손으로 발라주면된다.

벨트에 바를 때는 엔진에 직접 손이 닿지는 않지만 혹시나 모르니 엔진이 식은 다음에 작업하는게 좋겠다.

엔진을 가동하면 벨트가 돌면서 골고루 발라주게 된다.

실리콘 구리스 발라주기 전에는 조용한 곳에서 정차시 벨트 소음이 작게 났는데, 발라준후에는 거의 안난다. 

플라시보효과 때문일지도 모르겠지만 암튼 바르기 전화 비교하면 아주 차이가 많이 난다.

개인적으로 벨트 드레싱이라는 전용 스프레이를 구입하기 보다는, 실리콘 구리스를 발라주는게 더 나을 것같다.

그리고 실리콘 구리스는 선루프 레일에도 사용하는 제품이고 다른 용도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WD40같은 제품처럼 한 개쯤 구비해 놓으면 좋을 것같다. 

 

반응형

댓글